함께해요, ESG

다시 쓸 수 있도록
가치를 부여하는 일
자원순환

자원순환은 폐기물(wastes) 발생을 최대한 줄이고 사용할 수 있는 폐기물은 재사용(reuse) 또는 재생이용(recovery)하며, 불가피하게 남은 폐기물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여 처리하는 것을 말한다.

정리 편집실 참고 환경부

자원순환이 이루어지려면, 자원과 에너지의 흐름이 우리 생활과 산업에서 순환 형태(생산→소비→재활용→열회수*→처리)를 이루어야 한다. 기존에는 발생한 폐기물을 어떻게 처리하느냐에 초점을 맞추었다면, 자원순환은 폐기물의 발생 자체를 어떻게 줄이느냐에 주목한다.

* 열회수: 배출한 폐기물 중 가연성 물질을 가열하여 연소할 때 발생하는 열을 인근의 발전 설비나 지역난방 시설에 제공해 에너지를 회수하는 방법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원순환의 날

○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원내와 임직원 가정에서 배출되는 전기·전자제품(콘센트 또는 배터리 사용 제품)의 친환경 회수·재활용 기반 마련을 위해 2023년 8월 E-순환거버넌스*와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 정부, 공공기관, 기업, 시민단체 등과 협력하여 폐전자제품의 올바른 자원순환체계를 구축, 운영하고 회수·재활용 분야의 ESG 경영활동을 선도하는 범국민적 기구

○ 더불어 자원 재활용을 실현하고 환경경영에 대한 전사적 공감대 형성을 위해 본원과 12개 본부 임직원 소유의 불용 소형 전기·전자제품 수거 캠페인을 실시하는 등의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