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급여 진료비
확인 서비스
홍보대사
‘여행스케치’- 글. 이현아
- 사진. 헬리오포토 스튜디오
-
자연과 꿈을 노래하는 데뷔 30주년의 대한민국 대표 포크그룹 ‘여행스케치’가 건강보험심사평가원과 특별한 인연을 맺었다.
심사평가원은 지난 6월 24일 여행스케치를 비급여 진료비확인 서비스 홍보대사로 위촉했다.
여행스케치는 “이번 홍보대사 위촉을 계기로, 생소하지만 유익한심사평가원의 비급여 진료비 확인 서비스를 국민 여러분께 알려드릴 것”이라며 포부를 밝혔다.
심사평가원 홍보대사가 된 여행스케치를 <건강을 가꾸는 사람들>이 만나 보았다.


올해 여행스케치 데뷔
30주년을 기념해
예전 멤버들이 다시
모였습니다.



비급여 진료비를
확인하고 오류가
있을 때 이를 환불받을 수
있는 방법이
바로 비급여
진료비
확인 서비스입니다.

- 심사평가원: 오랜만에 만나서 더욱 반가운 여행스케치입니다. 최근의 근황은 어떠신가요?
- 여행스케치: 안녕하세요, 가수 여행스케치입니다. 저희는 1989년 명지대학교 백마가요제를 통해 데뷔하였습니다. 데뷔한 후 줄곧 대학가와 소극장 공연 위주로 활동했었는데, 작년 4월엔 jtbc ‘슈가맨3’에 출연해 3040 세대의 향수를 일으키기도 했죠. 올해 여행스케치 데뷔 30주년을 기념해 예전 멤버들이 다시 모였습니다. 팬들을 만날 기대로 열심히 공연을 준비하고 있고요. 얼마 전엔 함께 만든 신곡 ‘손끝 무지개’ 라는 싱글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 심사평가원: 이번에 심사평가원의 비급여 진료비 확인 서비스 홍보대사를 맡게 되셨는데요. 어떤 계기로 홍보대사 임무를 수행하게 되신 건가요?
- 여행스케치: 바쁜 스케줄로 인한 교통사고 등으로 여러 번 병원에서 시간을 보낸 경험이 있어요. 그때 병원 업무나 진료비, 특히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비급여 진료비와 관련해 궁금한 점들이 여러 가지로 많이 있었죠. 그러던 중에 최근 심사평가원에 근무하고 있는 지인을 통해 국민들이 알면 좋을 다양한 정보를 접하게 되었어요. 이런 좋은 정보를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야겠다는 생각으로 홍보대사도 수락하게 되었고요.
- 심사평가원: 데뷔 30주년 그룹인만큼 여러 종류의 대외 활동을 해보셨을 것 같습니다. 그 중에서도 이번 홍보대사 위촉 건이 좀 더 특별한 부분이 있다면 어떤 부분일까요? 또 그로 인한 포부나 기대도 있는지 궁금합니다.
- 여행스케치: 생명의 전화, 치매 극복 관련 홍보대사를 했었어요. 이렇게 저희가 재능을 기부해 무언가를 나눌 수 있다는 사실이 참 감사한 일이죠. 심사평가원의 비급여 진료비 확인 서비스는 조금 생소한 정보일 수 있겠지만, 알고 보면 정말 유익한 제도입니다. 그래서 저희의 홍보대사 활동을 통해 더 많은 분들이 이 정보를 알고 도움을 받으실 수 있으면 좋겠어요.
- 심사평가원: 여행스케치도 이번 홍보대사 위촉 건을 계기로 비급여 진료비 확인 서비스에 대해 더 자세히 알게 되셨을 것 같네요. 아직 서비스를 잘 모르시는 분들께 이 서비스를 소개해 주실 수 있을까요?
-
- 여행스케치: 병원을 이용하면서 비급여 진료비가 잘못 청구됐을 거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종종 있을 텐데요. 하지만 가벼운 병이나 자신이 부담하는 비용이 많지 않으면 진료비 내역 확인을 간과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만약 자신이 낸 비급여 진료비용이 맞게 청구되었는지 궁금할 때, 심사평가원에 이를 확인하고 오류가 있다면 환불받을 수 있는 방법이 바로 비급여 진료비 확인 서비스입니다.
- ※ ‘비급여 진료비 확인 서비스’는 환자가 병원 등에서 진료 받고 지불한 비용 중 ‘급여 부분의 전액본인부담금과 비급여 진료비’가 법령에서 정한 기준에 맞게 청구되었는지를 확인하여, 더 많이 낸 비용이 확인되면 이를 되돌려 받을 수 있도록 도와드리는 서비스입니다.
- 심사평가원: 아티스트로서의 활동 계획도 궁금합니다.
- 여행스케치: 저희 여행스케치가 어떤 분들에게는 단순히 과거를 떠올리게 하는 ‘라떼’ 가수일 수도 있겠지만, 저희는 여전히 신곡을 꾸준히 발표하고, 팬들과의 만남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코로나19로 인해 활동에 부분적인 제약이 있지만, 코로나19가 완전히 종식되면 공연무대를 더 많이 가지며 국민들에게 건강한 메시지를 전하고 싶다는 포부가 있습니다.
- 심사평가원: 이번 호는 특별히 심사평가원의 창립을 기념해 발간될 예정입니다. 심사평가원에 전하고 싶은 말씀이나 축하 인사 부탁드립니다.
- 여행스케치: 아는 만큼 믿게 된다고 하는데요. 다시 말하면 아는 만큼 행복해진다는 의미일 수도 있겠습니다. 심사평가원이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우리 국민의 안전을 위해 큰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뉴스 보도를 통해 잘 전해듣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국민들에게 여러 가지 유익한 정보를 전달하며 발전적으로 소통함으로써, 일회성 행보가 아닌 꾸준하게 돕는 좋은 친구가 되시기를 소망합니다.

비급여 진료비 확인 서비스 이용방법
-
- 인터넷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www.hira.or.kr) > 진료비 > 비급여 진료비 확인 신청 > 신청서 작성
-
- 모바일 앱
- 스마트기기(핸드폰, 태블릿 등)에 건강정보 앱 설치 > 비급여 진료비 확인 신청
-
- 우편 및 FAX
- 필요서류를 우편이나 FAX를 통해 심사평가원으로 발송
-
- 직접 방문
- 필요서류 준비 후 가까운 심사평가원(본·지원) 민원상담실로 방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