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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3차) 환자경험 평가 안내
환자경험
평가란?
  • • 환자를 존중하고 개인의 필요와 선호, 가치에 상응하는 진료를 제공하는지 등을 확인하기 위한 평가로, 환자가 직접 경험하고 보고한 입원경험 내용을 바탕으로 의료 질 수준을 평가합니다.
  • • 2017년 1차 환자경험 평가를 도입하여 ’18년 8월(1차), ’20년 7월(2차) 평가결과를 공개하였으며, 2차 평가결과 의료진의 존중과 예의(87.81점), 경청(87.44점) 등 대인적 측면의 문항 점수는 비교적 높은 반면, ‘불만 제기 용이성(71.58점)’, ‘의사와 만나 이야기 할 기회(74.37점)’ 점수는 낮은 수준으로 환자 중심성 의료 질 향상을 위한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 • 이에 환자경험 평가를 지속적으로 수행하여 의료서비스 영역에서 환자의 가치가 존중되고 진료파트너로서 역할 참여 등 국민이 체감하는 의료 질 향상을 통한 환자중심 의료 문화 정착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평가 대상
  • 대상 환자
  • • 만 19세 이상 성인으로 1일 이상 입원 환자
    • 퇴원 이후 2일에서 56일(8주) 사이에 있는 환자
    * 제외대상 : 낮병동·완화병동·소아청소년과·정신건강의학과 입원환자 * 선정 : 2021년 5월 이후 청구자료 기반
  • 대상 기관
  • • 상급종합병원 및 종합병원(’21.1월 말 기준)
  • 조사 내용
    (설문지)
  • • 입원 중 환자가 경험한 의사/간호사 영역, 투약 및 치료과정,병원환경, 환자권리보장 등
조사·평가
방법
  • 가. 조사방법
  • • 퇴원환자 진료내역을 기반으로 평가대상자 선정
  • •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입원서비스를 경험한 국민에게 전화조사 실시(전문조사업체 위탁)
  • 나. 평가방법
  • • 조사대상자 및 요양기관별 결과 산출
  • • 문항별 점수는 선형화 방식 적용
    - (입원경험 5개 영역) 4점 척도(0/33/67/100점), 2점 척도(0/100점)
    - (전반적 평가 1개 영역) 11점 척도(0~100점까지 10점 단위 점수)
  • • 요양기관별로 환자구성이 다른 부분을 감안하여 분포 보정
  • • 요양기관별 환자경험 문항별·영역별 점수 산출
평가 일정
  • • 2021년(3차) 환자경험 평가 세부추진계획 공개(’21.2월)
  • • 요양기관 대상 환자경험 평가 온라인 설명회* 개최(’21.3월) *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정부 지침에 따라 비대면 방식으로 실시
  • 요양기관별 평가결과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www.hira.or.kr) ▶ 병원평가정보 ▶ 분야별 ▶ 환자경험
평가 도구
(설문지)
구분 평가영역 번호 문항내용 비고
입원
경험
1.간호사 영역 1 존중/예의 4점 척도
2 경청
3 병원생활 설명
4 도움 요구 관련 처리 노력
2.의사 영역 5 존중/예의
6 경청
7 의사와 만나 이야기할 기회
8 회진시간 관련 정보 제공
3.투약 및
치료과정
9 투약/검사/처치 관련 이유 설명
10 투약/검사/처치 관련 부작용 설명
11 통증 조절 노력
12 질환에 대한 위로와 공감
13 퇴원 후 주의사항 및 치료계획 정보 제공 2점 척도
4.병원 환경 14 깨끗한 환경 4점 척도
15 안전한 환경
5.환자권리보장 16 공평한 대우
17 불만 제기의 용이성
18 치료 결정 과정 참여 기회
19 신체 노출 등 수치감 관련 배려
6.전반적 평가 20 입원경험 종합 평가 11점 척도
21 타인 추천 여부
개인특성 22 입원경로(응급실 이용 여부) 보정 변수
검토
23 주관적 건강수준
24 교육수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