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의 : 정보통신실 심사정보표준화부 곽봉주 과장(033-739-0814)
진료비 심사 등을 위해 심사평가원에 제출하는 진료정보(진료기록 등)를 전자적으로 제출하여 의료기관의 업무 편의성을 높일 수 있는 시스템과 방법을 안내드립니다.
HIRA e-Form
시스템이란?
의료기관의 EMR 등 병원정보시스템과 연계를 통해 심사 등에 필요한 진료정보 등을 표준화된 형태(표준서식)로 제출하는 시스템입니다.
표준서식이란?
진료비 심사 등 업무에 필요한 진료정보(항목)을 표준화한 서식으로, 주요서식, 일반서식, 특정업무용 서식으로 구분되어 의료기관 제출 편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배경 및 목적
의료기관에서 진료비 심사에 필요한 진료정보를 종이 등 서면 형태로 제출 시 자료 제작 및 우편발송 비용이 발생하고 있으며, 업무별 자료제출 채널이 다양하여 동일 자료를 중복 제출하는 등 업무의 불편함을 겪고 있습니다. 우리 원에서는 이러한 업무 처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효율을 개선하고자 ‘HIRA e-Form’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주요 내용
의료기관은 HIRA e-Form 시스템을 통해 쉽고, 빠르고, 안전하게 진료정보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 의료기관별 상황에 맞게 적용 가능한 프로그램 제공으로 시스템 연계가 용이합니다.
- 시스템을 통해 심사, 신포괄 등 다양한 업무에 활용 가능합니다.
• (주요 연계 업무) 진료비 심사, 신포괄(정보관리 평가 포함), 난임시술 의료기관 평가, 진료비 민원 확인
• (연계 예정 업무) 이의신청, 요양급여 적정성 평가(단계적 확대) 등
- 심평원의 자료요청 내역 및 제출된 자료의 접수 여부 등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서면자료를 우편으로 제출 시 발생하는 시간 및 비용을 절감하고, 개인정보 유출 위험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제출방법
방법 01 :
병원정보시스템과 연계하여 자동으로 자료를 제출
방법 02 :
웹포털(http://ef.hira.or.kr)을 통해 서식을 수기로 작성
※ 병원정보시스템과 연계하여 자료를 제출하기 위해서는 의료기관의 의무기록정보와 표준서식의 항목을 매핑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Q&A
※ 더 자세한 내용은 웹 포털(http://ef.hira.or.kr) 공지사항 메뉴에서 표준서식, 사용자 매뉴얼 및 개발자 가이드 등의 자료를 참고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