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계 안내

2022년(2주기 4차)

요양병원 입원급여
적정성 평가 결과 안내

문의 : 평가운영실 중소병원평가부

이보연 팀장 033-739-4553

평가배경 및 목적

○ 고령화, 만성질환의 증가 등 인구구조 변화에 따라 장기요양 의료서비스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

○ 이에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국민의 건강을 보호하고, 요양병원의 자율적인 질 향상을 위해 요양병원 의료서비스를 평가하며, 그 결과를 국민에게 공개

평가대상 및 평가지표

대상기간 2022년 7월 1일 ~ 2022년 12월 31일(건강보험·의료급여·보훈 입원진료분)

대상기관 2022년 7월 1일 전 개설하여 12월 31일 기준 계속 운영 중인 요양병원

평가지표 총 17개 지표(구조영역 4개, 진료영역 9개, 모니터링 4개)

구분 지표명
평가지표
(13)
구조
(4)
의사 1인당 환자 수
간호사 1인당 환자 수
간호인력 1인당 환자 수
약사 재직일수율*
진료
(9)
과정
(2)
유치도뇨관이 있는 환자분율
항정신성의약품 처방률
결과
(7)
욕창이 새로 생긴 환자분율
피부문제 처치를 통한 욕창 개선 환자분율*
중등도 이상의 통증 개선 환자분율*
일상생활수행능력(ADL) 개선 환자분율*
당뇨병 환자 중 HbA1c 검사결과 적정범위 환자분율*
장기입원(181일 이상) 환자분율
지역사회 복귀율*
모니터링지표
(4)
유치도뇨관 관련 요로감염률
의약품안전사용서비스(DUR) 점검률*
최면·진정의약품 처방률
환자지원팀 퇴원환자 지원교육 이수 여부*

주) 「*」 결괏값이 높을수록 질이 좋은 지표
※ 모니터링 지표는 평가결과 산출에 미반영

평가결과

○ 요양병원 입원 환자 수 대비 의료인력 비율 등을 평가하는 ‘구조영역’ 지표별 평가결과는 전 차수와 유사한 수준으로 유지

○ 요양병원 환자의 의료서비스를 평가하는 ‘진료영역’ 평가지표의 지표별 결과는 대부분 전 차수 평가 대비 개선

- 가장 큰 개선을 보인 지표는 ‘일상생활수행능력(ADL) 개선 환자분율’이며, 이어 ‘중등도 이상 통증 개선 환자분율’과 ‘장기입원(181일 이상) 환자분율’, ‘피부문제 처치를 통한 욕창 개선 환자분율’ 순임.

< 평가지표별 결과>

(단위: %, %p)

지표명 2주기
3차
2주기
4차
증감
일상생활
수행능력
(ADL) 개선
환자분율*
28.2 36.1 7.9
중등도 이상
통증 개선
환자분율*
65.7 73.1 7.4
장기입원
(181일 이상)
환자분율
49.1 42.6 6.5
피부문제
처치를 통한
욕창 개선
환자분율*
39.6 45.5 5.9

종합결과

○ 평가결과는 종합점수에 따라 1~5등급으로 구분하여 공개

○ 2주기 4차 평가대상 기관 1,363기관 중 1등급은 270기관(20.2%)이며, 2등급은 406기관(30.3%)임.

< 평가등급별 기관수>

※ 등급 제외 25기관

입원료 차등제 미신고 기관 또는 진료영역 지표 9개 중 5개 미만 결과 산출기관

< 1등급 기관 수 전국 분포>

※ 기관별 상세평가 결과는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건강보험심사평가원(www.hira.or.kr) ⇢ 의료정보 ⇢ 병원·약국 찾기

• 병원평가통합포털(khqa.kr) ⇢ 병원평가정보 ⇢ 요양급여 적정성 평가 ⇢ 장기요양 ⇢ 요양병원

• 건강e음 모바일앱 ⇢ 상세검색 ⇢ 요양병원

• 병원평가 모바일앱 ⇢ 평가정보 ⇢ 장기요양 ⇢ 요양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