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의 : 평가운영실 중소병원평가부
이보연 팀장 033-739-4553
평가배경 및
목적
○ 고령화, 만성질환의 증가 등 인구구조 변화에 따라 장기요양 의료서비스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
○ 이에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국민의 건강을 보호하고, 요양병원의 자율적인 질 향상을 위해 요양병원 의료서비스를 평가하며, 그 결과를 국민에게 공개
평가대상 및
평가지표
대상기간 2022년 7월 1일 ~ 2022년 12월 31일(건강보험·의료급여·보훈 입원진료분)
대상기관 2022년 7월 1일 전 개설하여 12월 31일 기준 계속 운영 중인 요양병원
평가지표 총 17개 지표(구조영역 4개, 진료영역 9개, 모니터링 4개)
구분 | 지표명 | ||
---|---|---|---|
평가지표 (13) |
구조 (4) |
의사 1인당 환자 수 | |
간호사 1인당 환자 수 | |||
간호인력 1인당 환자 수 | |||
약사 재직일수율* | |||
진료 (9) |
과정 (2) |
유치도뇨관이 있는 환자분율 | |
항정신성의약품 처방률 | |||
결과 (7) |
욕창이 새로 생긴 환자분율 | ||
피부문제 처치를 통한 욕창 개선 환자분율* | |||
중등도 이상의 통증 개선 환자분율* | |||
일상생활수행능력(ADL) 개선 환자분율* | |||
당뇨병 환자 중 HbA1c 검사결과 적정범위 환자분율* | |||
장기입원(181일 이상) 환자분율 | |||
지역사회 복귀율* | |||
모니터링지표 (4) |
유치도뇨관 관련 요로감염률 | ||
의약품안전사용서비스(DUR) 점검률* | |||
최면·진정의약품 처방률 | |||
환자지원팀 퇴원환자 지원교육 이수 여부* |
주) 「*」 결괏값이 높을수록 질이 좋은 지표
※ 모니터링 지표는 평가결과 산출에 미반영
평가결과
○ 요양병원 입원 환자 수 대비 의료인력 비율 등을 평가하는 ‘구조영역’ 지표별 평가결과는 전 차수와 유사한 수준으로 유지
○ 요양병원 환자의 의료서비스를 평가하는 ‘진료영역’ 평가지표의 지표별 결과는 대부분 전 차수 평가 대비 개선
- 가장 큰 개선을 보인 지표는 ‘일상생활수행능력(ADL) 개선 환자분율’이며, 이어 ‘중등도 이상 통증 개선 환자분율’과
‘장기입원(181일 이상) 환자분율’, ‘피부문제 처치를 통한 욕창 개선 환자분율’ 순임.
< 평가지표별 결과>
(단위: %, %p)
지표명 | 2주기 3차 |
2주기 4차 |
증감 |
---|---|---|---|
일상생활 수행능력 (ADL) 개선 환자분율* |
28.2 | 36.1 | 7.9 ▲ |
중등도 이상 통증 개선 환자분율* |
65.7 | 73.1 | 7.4 ▲ |
장기입원 (181일 이상) 환자분율 |
49.1 | 42.6 | 6.5 ▼ |
피부문제 처치를 통한 욕창 개선 환자분율* |
39.6 | 45.5 | 5.9 ▲ |
종합결과
○ 평가결과는 종합점수에 따라 1~5등급으로 구분하여 공개
○ 2주기 4차 평가대상 기관 1,363기관 중 1등급은 270기관(20.2%)이며, 2등급은 406기관(30.3%)임.
< 평가등급별 기관수>
※ 등급 제외 25기관
입원료 차등제 미신고 기관 또는
진료영역 지표 9개 중 5개 미만 결과 산출기관
< 1등급 기관 수 전국 분포>
※ 기관별 상세평가 결과는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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