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RA 뉴스

심사평가원 역대 기관장 간담회 개최

심사평가원은 6월 11일(화) ‘2024년 역대 기관장 초청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에는 강중구 심사평가원장을 비롯하여 역대 기관장 7명이 참석했으며, 건강보험 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해온 기관장들의 업적을 되새기며 현장에서 기관 연혁, 주요 활동, 수상 내역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누었다.

이에 역대 기관장들은 지역의료 균형 발전 등을 위한 강원·제주본부 신설, 자체 교육연수원 설립과 같은 현장조직 확대와 해를 거듭할수록 성장하는 모습에 자부심을 느끼며, 향후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간담회 개최 소회에 대해 강중구 원장은 “오늘날 건강보험심사평가원과 지속가능한 건강보험제도의 주역들을 한자리에 모실 수 있는 뜻깊은 행사였다. 과거를 기억하며 우리나라 보건의료계의 미래 설계를 위한 자양분으로 삼겠다”고 밝혔다.

‘인구의 날’ 기념 국무총리 표창 수상

심사평가원은 7월 11일(목) 보건복지부가 주최한 ‘제13회 인구의 날’ 기념 행사에서 단체 부문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다. 보건복지부는 매년 인구의 날(7월 11일)에 저출산 극복, 고령화 대응에 공적이 큰 개인·기관을 대상으로 포상을 진행한다.

심사평가원은 외부로는 출생통보제 및 보호출산제 시행 등 국가출산정책을 지원하고, 내부로는 직원의 임신·출산과 관련한 다양한 양육제도를 지원·장려하는 등 국가의 인구정책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의약품안전사용시스템(DUR) 활용
우수기관 감사장 전달

심사평가원은 창립 24주년(7월 1일)을 맞아 의약품안전사용시스템(DUR, Drug Utilization Review) 활용 우수기관 100곳을 선정해 감사장과 부상품을 전달했다. DUR 활용 우수기관은 지난해 적극적으로 DUR 점검에 참여하고 금기·중복 등 의약품 안전 정보제공에 따라 처방을 변경하거나 적절한 의·약학적 처방유지 사유를 기재한 의료기관과 약국을 대상으로 선정했다.

감사장과 함께 DUR 시계를 부상품으로 제공하고, 부상품으로 제공한 DUR 시계를 진료대기실이나 약국 등에 비치하도록 안내하여 대국민 홍보에 도움이 되도록 했다.

보건의료 취약지역 공동 의료봉사 활동 전개

심사평가원은 6월 19일(수) KMI한국의학연구소, 상지대학교부속 한방병원, 영월군사회복지협의회와 함께 보건의료 취약지역의 어르신 약 60명을 대상으로 영월군 팔괴1리 경로당에서 공동 의료봉사 활동을 전개했다. 영월군 어르신을 대상으로 오전에는 혈압측정, 혈액검사, 문진 등 건강검진 및 건강 상담을 진행하고, 오후에는 침, 부항, 약 처방 등 한방의료서비스를 제공했다.

건강검진과 한방의료서비스를 받은 어르신들에게는 심사평가원이 준비한 비상약키트 꾸러미를 제공했으며, 경로당에서 꾸준히 운동하실 수 있도록 500만 원 상당의 전신운동기를 기증했다.

울산경남본부, 양산시
시민안전체험관에 방독면 기부

심사평가원 울산경남본부는 7월 24일(수) 지역사회 안전체험활동지원을 위해 불용 방독면 76개를 양산시 시민안전체험관에 기부했다. 기부된 방독면은 울산경남본부에서 화재 등 비상 상황 발생 시 인명구호를 위해 비치했다가 유효기간이 만료된 미사용 물품이다. 시민안전체험관은 방독면을 화재 및 화생방 대피 훈련의 교보재로 사용할 계획이다.

실제에 준하는 가상체험을 통해 시민의 재난 대처능력 향상과 안전의식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