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잘 키우기

나도 모르게
움직이거나 소리를 내는
틱장애

민혁(가명)이 엄마는 매년 3월이 되면 걱정이 는다. 민혁이는 틱장애를 앓고 있는데, 겨울방학 중에 눈에 띄지 않을 정도로 줄었던 틱 증상이 매년 3월이면 심해지기 때문이다. 2학년 때 친구들은 이제 익숙해져서 민혁이가 눈을 깜박이거나 고개를 뒤로 젖히고, “킁킁” 소리를 낼 때도 별로 신경을 쓰지 않는데, 새로 만나는 친구들이 민혁이를 놀리지는 않을지 엄마는 마음이 무겁다.

김효원 서울아산병원
소아청소년정신건강의학과 교수

틱장애란?

틱(tic)은 아이들이 특별한 이유 없이 자신도 모르게 몸을 움직이거나 소리를 내는 것을 말한다. 눈을 계속 깜박거리거나, 머리를 흔들거나 어깨를 들썩이는 것과 같이 신체의 한 부분에서 발생하는 경우 ‘운동틱’이라 하고, 킁킁거리는 소리, 기침 등 소리를 내는 경우를 ‘음성틱’이라고 한다. 음성틱이 심한 경우 욕설이나 야한 이야기를 반복적으로 하기도 한다. 틱은 파도가 밀려오듯이 갑자기 증상이 심해졌다가 며칠 뒤에는 잠잠해지는 식으로 증상의 정도에 변화가 많고, 그 위치도 자주 변한다.

틱장애는 얼마나 흔한가요?

틱은 학령기 아동에서 매우 흔하게 나타난다. 전체 아동의 10~20%에서 일시적으로 틱 증상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틱 증상이 1개월 이상 지속되는 일과성 틱장애는 5~15%에서, 1년 이상 틱 증상이 지속되는 만성 틱장애는 1%에서 나타난다. 운동틱과 음성틱을 모두 경험하는 경우, 뚜렛증후군(Tourette’s Disorder)이라고 한다. 뚜렛증후군 아동들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학습장애, 강박증 등을 동시에 갖고 있는 경우도 있다.

틱장애는 왜 생기나요?

틱은 아동의 뇌가 성장하는 과정에서 유전적·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한다. 특히 근육의 움직임을 조절하는 뇌 부위의 성장 미숙이 틱의 주요한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심리적인 원인이나 잘못된 양육 방법 때문에 틱이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

검사와 진단은 어떻게 하나요?

소아청소년정신과 전문의와의 면담, 임상적 관찰, 심리평가 등을 종합해 진단한다. 신경과적 질환이나 상동증, 강박행동 등과 구분하는 감별진단이 필요하다.

틱장애는 어떻게 치료하나요?

틱장애는 대개 사춘기를 지나고 뇌가 성숙하면서 자연적으로 호전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증상이 지속될 경우에는 인지행동치료나 이완훈련 등을 시도해볼 수 있다. 일과성틱장애가 아니라 만성 틱장애, 뚜렛증후군처럼 증상이 심할 경우 약물치료가 시행되며, 대개 12~18개월 정도 복용한 뒤에 양을 줄이기도 한다.

나이가 들면 좋아지나요?

틱장애는 분명 만성적인 질병이지만 전체적으로 예후는 좋은 편이다. 음성틱은 완전히 사라지는 경우가 많고 운동틱도 호전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뚜렛증후군의 경우 30~40%는 완전히 증상이 없어지며, 30%는 증상이 있더라도 심하지 않은 정도가 된다. 하지만 나머지 아동들은 성인이 되어서도 증상이 지속될 수 있다.

틱을 가진 아동·청소년의 부모가
할 수 있는 것들

① 틱을 다루는 가장 좋은 방법은 틱 증상을 무시하고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 것이다. 일과성 틱은 무시하는 것만으로도 저절로 없어진다. 틱이나 뚜렛증후군은 뇌의 문제이기 때문에, 아동이 이러한 소리나 움직임을 고의적으로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고 참을 수도 없다. 그러므로 아동을 나무라고 비난하거나 놀려서는 안 된다. 부모가 벌을 주거나 선생님이 꾸중한다고 그 아동이 틱을 조절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아동의 자긍심만 손상될 뿐이다.

② 대부분의 경우 만성 틱이나 뚜렛증후군을 가진 사람들도 모든 분야에서 성공적인 삶을 누릴 수 있기 때문에 좌절하지 않아도 된다. 틱장애 아동의 부모는 우리 아이가 틱 증상이 있더라도 여느 사람과 똑같이 성취하고 인정받으며 행복하게 살 수 있음을 마음에 새겨야 한다. 또 긍정적인 마음과 배짱, 유머를 지니고 장기적인 안목과 미래를 바라보는 융통성 있는 사고로 아동을 대해야 한다.

③ 틱이 지속되는 경우, 틱을 하지 말라고 강요하는 대신, 아동이 마음을 편하게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틱 증상이 빨리 없어지게 할 수 있다. 과도한 학업과 과외활동을 줄여서 아동이 놀이시간과 휴식시간을 충분히 갖도록 도와주고 지나친 꾸중은 피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학교 숙제나 일상생활 관리 등 기본적인 활동에서 아동의 책임을 덜어주는 것은 오히려 자존감을 떨어뜨릴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스트레스를 이겨내는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도 와주고 칭찬을 많이 함으로써 자신감을 높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④ 틱이 너무 빈번히 발생하거나 1년 이상 지속되는 경우, 학교 공부나 친구 관계에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 틱 증상으로 인해 관련된 근육에 통증이 있는 경우, 기침이나 욕설 등을 포함하는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의사에게 도움을 구하는 것이 현명하다. 소아정신과 의사는 자세한 의학적 평가를 통하여 틱장애뿐 아니라 동반될 수 있는 다양한 정서, 행동, 학습의 문제를 밝혀내어 적절한 조치를 취한다.

⑤ 틱장애 아동뿐만 아니라 함께 생활하는 다른 아이들을 위해서라도 병에 대해 충분히 이해한 학교 선생님과 협조해야 한다. 친구들이 틱장애 아동을 받아들이지 않고 따돌리게 되면 사회성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으므로 선생님이 교실 내에서 긍정적이고 지지적인 환경을 제공해주면 큰 도움이 된다.

서울아산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

저서로 『엄마의 마음이 자라는 시간』, 『육아 상담소: 발달』과 공저 『아이들이 사회를 만날 때』, 『공부하는 뇌, 성장하는 마음』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