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가꾸는 사람들

2019 September + October 09/10 Vol. 172

행복한 이야기

HIRA News

HIRA News

이미지

‘도시농부 아카데미하우스’ 개장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7월 18일, 강원도 원주시 소초면 장양리에서 지역 노숙인 자립·자활 프로그램인 ‘도시농부 아카데미하우스’를 개장했다.
도시농부 아카데미하우스는 원주 지역 노숙인들에게 IoT(사물인터넷) 기술을 적용한 첨단 작물 재배 컨테이너(스마트팜)를 운영하도록 하여 수익 창출을 통해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회 복귀 프로그램이다.
심사평가원은 향후에도 작물 재배가 가능한 컨테이너 스마트팜 2개 동과 기반 시설을 제공하는 등 지속적으로 노숙인의 자립을 후원할 계획이다.
이미지

한림대학교와 업무협약 체결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8월 1일, 한림대학교 산학협력관(춘천시 옥천동 소재)에서 한림대학교(총장 김중수)와 보건의료 분야 데이터 과학 인재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식에서 양 기관은 ▲빅데이터 인재 양성 교육 및 산·학·관 공동연구 프로그램 상호 협력 ▲건강보험 및 보건의료 학술연구 진작을 위한 교류 협력을 약속했다.
김승택 원장은 이날 “심사평가원의 빅데이터 분석 교육과 연구 진작을 위한 교류 등을 통해 보건의료 분야 빅데이터 인재 양성을 위한 협조를 아끼지 않고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미지

노사 공동 ‘인권 감수성’ 함양 행사 개최

건강보험심사평가원과 노동조합은 공동으로 8월 7일, 본원 대강당에서 임직원, 지역 주민, 유관기관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인권 감수성’ 함양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특강은 ‘일본군 노예제 문제와 (故)김복동 할머니의 생애’를 주제로 정의기억연대 윤미향 상임대표가 강의했다.
또한 8일에는 원주시민연대, 원주평화의소녀상 시민모임과 함께 원주혁신도시 영화관(메가박스)에서 다큐멘터리 영화 ‘김복동(My Name Is KIM Bok-Dong)’을 관람했다.
이미지

「찾아가는 부모교육」 특강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8월 13일, 원주 본원 도서관에서 원주시립중앙도서관과 함께 「찾아가는 부모교육」 특강을 실시했다.
자녀와의 대화 방법이 궁금한 지역 주민, 심사평가원 직원 및 자녀들이 대거 참여한 이번 찾아가는 부모교육은 ‘마주 이야기, 아이는 들어주는 만큼 자란다’의 저자 박문희 작가를 초청해 부모와 아이의 대화를 주제로 두 시간 동안 진행됐다.
심사평가원은 이와 관련, 지난 5월 29일 원주시립중앙도서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사내 도서관에 원주시순회문고서비스를 도입하였다.

국토교통부와 강원지역발전 간담회 개최

이미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8월 27일 본원 임원회의실에서 국토교통부, 강원도, 원주시, 원주 혁신도시 내 이전 공공기관과 함께 강원혁신도시 활성화를 위한 현장 간담회를 가졌다.
국토교통부 박선호 제1차관 주재로 진행된 이번 간담회에서는 혁신도시발전지원센터 설립 및 산·학·관 클러스터 기반 오픈 캠퍼스 운영 사례 발표와 지자체 및 공공기관의 건의사항 청취 및 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심사평가원이 발표한 산·학·관 클러스터 기반 오픈 캠퍼스 운영 사례는 보건의료 빅데이터를 활용한 맞춤형 인재 양성 교육을 통해, 공공기관의 기술과 경험을 이전하고, 지역사회 상생 및 동반 성장을 도모하는 프로그램이다.

안전경영헌장 선포

이미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8월 30일, 본원 대강당에서 임직원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노·사 합동 안전경영헌장 선포식’을 개최했다.
‘HIRA 안전 3대 전략’의 본격 추진을 위해 마련된 이번 선포식에서는 ①안전 중심 경영원칙 정착 ②근로자 등 생명·안전 보호 ③국민 의료 안전망 강화 등 실효성 있는 안전 중심 경영을 위한 3대 전략이 선포되었다.
김선민 안전중심경영추진단장(기획상임이사)은 “지속 가능한 안전 중심 경영을 위해 임직원 모두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