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가꾸는 사람들

2019 July + August 07/08 Vol. 171

유익한 이야기

의약계 안내사항

(2018년도, 7차)
요양병원 입원급여 적정성 평가 결과

문의. 평가운영실 환자중심평가부 이은영 차장(033-739-1952)

평가 배경 및 목적

· 지속적으로 치료와 관리가 필요한 만성질환 및 장기간 돌봄이 필요한 노인 인구 증가로 인하여 요양병원 또한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에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의료 서비스가 적절하게 제공되고 있는지를 평가하고, 국민이 병원을 선택할 때 참고할 수 있도록 적정성 평가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평가 대상

· 제7차 요양병원 입원급여 적정성 평가는 2018년 1~3월까지 일당 정액수가를 청구하는 모든 요양병원의 입원 진료분을 대상으로 하였습니다.

평가 기준(평가 지표)

· 요양병원에서 제공하는 의료 서비스에 영향을 끼치는 구조영역 9개 지표와 진료영역 13개 지표 총 22개 지표가 평가 대상입니다.

평가 결과

· 7차 평가 결과 종합 점수는 87.0점으로 초기(2차)* 평가 53.5점 대비 62.6% 향상되었습니다. 이는 요양병원이 상주하는 의료 인력을 꾸준히 확보하고, 입원 환자의 일상생활 수행 능력 등 의료 서비스 수준이 개선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한 결과가 반영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미지 :
· 지표별로 살펴볼 때 진료 영역에서는 ‘일상생활 수행능력 감퇴 환자분율’, ‘욕창이 새로 생긴 환자분율’, ‘유치도뇨관이 있는 환자분율’ 등이 초기 평가 대비 높은 개선을 보였으며, 구조 영역에서는 의사ㆍ간호사ㆍ간호인력 1인당 환자 수가 감소하였습니다.
이미지 :
· 평가 결과는 종합 점수를 기준으로 5개 등급으로 나누어 공개하며, 적정성 평가 1등급 기관은 248곳입니다. 기관별 상세 평가 결과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www.hira.or.kr) > 병원·약국 > 병원평가정보 > 요양병원

이미지 :

향후 계획

· 심사평가원은 평가 결과 하위 기관을 대상으로 질 향상 지원 활동을 하반기에 진행할 계획이며, 현재 2019년 1~3월 입원 진료분을 대상으로 2주기 평가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 앞으로도 요양병원이 자율적으로 질 개선을 할 수 있도록 평가 체계를 지속적으로 정비하고, 시의적절하고 유익한 요양병원 평가 정보를 국민에게 제공할 예정입니다.